본문 바로가기

따뜻한 나눔에 대한 상상에 답하다. KT&G

  • 사회공헌
  • 문화공헌
  • 상상발룬티어
  • 복지재단 장학재단
  • Gallery
  • History
검색

검색


열정과 도전을 응원합니다. 상상발룬티어

78개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KT&G 상상발룬티어, 대학생 봉사단의 열정과 도전을 응원합니다. 게시물 리스트
2017-03-08 KT&G 인천 상상발룬티어가 전하는 행복경보기 - 화재없는 안전마을 만들기
2017-02-08 KT&G 경기 상상발룬티어 '푸른 제부도의 상상'
2016-12-22 상상유니브와 함께하는 2016 빛고을 사랑나눔 김장대전
2016-12-16 KT&G 대구 상상발룬티어 - 앙코르, 청춘사진관!
2016-11-16 시월의 어느 멋진 날에 펼쳐진 청각장애인 가족 운동회
첫 페이지 이동이전 리스트 이동12345다음 리스트 이동마지막 페이지 이동
KT&G와 인천공항소방서가 함께 한 소화기(함) 기부행사 게시물
KT&G와 인천공항소방서가 함께 한 소화기(함) 기부행사_ 2016-03-31 16:39:05
TOP 뉴스레터 신청하기
KT&G와 인천공항소방서가 함께 한 소화기(함) 기부행사 우리는 섬마을 안전지킴이
‘엄마가 섬 그늘에 굴 따러 가면, 아기가 혼자 남아 집을 보다가…’ 혹시라도 화재가 발생하면 어떡하죠? 기초 소방시설이 부족한 섬마을에 KT&G 상상발룬티어와 대학생들이 안전지킴이를 자처하고 나섰습니다. 인천 무의도에서 펼쳐진 소화기(함) 기부 프로젝트! 지금 시작합니다.
글, 사진. 엄현석

나눔은 돌아오는 거야! 무의도를 향해서

인천국제공항이 위치한 영종도 옆에 조그맣게 붙어있는 잠진도. 그곳 선착장에서 배를 타고 10분 남짓 들어가면 무의도라는 섬을 만날 수 있습니다. 말을 탄 장수가 옷깃을 휘날리는 모습을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 무의도(舞衣島). 이곳에는 400여명의 주민들이 삶의 터전을 가꾸며 살아가고 있는데요. 드라마 ‘천국의 계단’ 촬영지로도 유명해 사시사철 관광객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곳이기도 합니다.

전통문화 체험 사진

지난 3월 27일 일요일. 완연한 봄기운이 느껴지던 무의도에 KT&G 상상발룬티어와 대학생봉사단 50여명이 등장했습니다. 무의도의 대표적인 해수욕장인 하나개 해수욕장에 도착한 학생들. 먼저 와있던 인천공항소방서 소방대원분들이 친구들을 반갑게 맞아주었는데요. 이곳에서 간단한 기부행사와 소화기 사용법 교육 등을 진행한 후 본격적인 나눔 봉사활동에 나설 예정입니다.

섬마을 화재안전 우리가 지킨다

인천공항소방서 예방총괄팀 문옥섭 팀장님 사진

오늘 봉사활동은 상대적으로 기초 소방시설이 취약한 섬지역에 소화기, 소화함 기부 및 설치를 통해 마을 단위의 자율적 방화환경을 조성하고, 지역 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하고자 마련됐습니다. 마을 주민여러분들도 봉사단을 직접 환영해주기 위해 자리를 채워주셨는데요. 그동안 무의도 화재안전을 책임져 온 인천공항소방서 예방총괄팀 문옥섭 팀장님은 인터뷰를 통해 "섬지역은 안전의 사각지대에 놓여있습니다. 이는 곧 국민이 당연히 누려야할 권리를 보장받지 못하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그동안 인천공항소방서는 꾸준히 소화기 보급 사업을 추진해왔는데요. 늘 예산의 한계에 부딪히곤 했습니다. KT&G가 저희와 손을 잡아주어 보다 많은 섬마을이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게 돼 무척 기쁘게 생각합니다."라며 고마운 마음을 전했습니다.

소화기 전달식 등 사전행사가 진행된 후 소화기 사용교육이 이뤄졌습니다. 그동안 귀가 닳도록 들어온 소화기 사용법이지만 직접 불을 꺼 볼 수 기회는 많지 않았을 텐데요. 직접 소화기 노즐을 붙잡아 봄으로써 실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자, 그럼 이제 본격적인 봉사활동에 나설 시간! 각 조별로 할당된 소화기와 소화기 함을 들고 다시 버스에 올라볼까요?

소화기 사용법 체험 사진

소화함에 마음까지 담아드렸습니다

오늘 KT&G 상상발룬티어들이 소화기 설치 봉사를 진행할 마을은 크게 두 곳입니다. 약 70가구가 밀집해 있는 광명마을, 그리고 하나개 해수욕장과 인접한 개안마을입니다. 각 조마다 한 명의 소방대원이 함께 하면서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수행해 줄 예정입니다. 소화함 설치를 위한 공구를 챙겨들었으니 이제 소화기를 선물해드리러 나서볼까요.
소화함 설치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 바로 누구나 쉽게 소화기를 꺼낼 수 있고, 누구나 쉽게 발견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할 것. 마을 어르신들의 안내를 받으며 차근차근 소화함 설치를 해나갑니다. 갑작스런 대학생들의 방문에 놀라면서도 반가운 기색이 역력했던 마을 주민들. 반짝반짝 신상 느낌 충만한 소화기를 보며 함박웃음을 지어보이시기도 했습니다. 소화기 설치의 일선에 나선 남학생들과는 달리 여학생들은 어르신들의 말벗 역할을 하느라 여념이 없었습니다. 집안일을 돕겠다는 여학생들을 극구 만류하며 손을 꼭 잡아주시는 할머니의 모습을 보며 무엇을 느꼈을까요?

소화함 설치 사진

오후 내내 진행된 소화기 설치는 해질녘이 다돼서야 끝이 났습니다. 집집마다 빨갛게 수놓아진 소화함을 보며 섬집아기 노랫말 속의 아이를 떠올려봅니다. 바닷바람에 붉게 상기된 얼굴로 굴 따러 간 엄마를 기다리는 아이의 얼굴. 이제 혼자 남은 집에서도 안전하게 엄마를 기다릴 수 있겠죠? 오늘 하루 고생한 KT&G 상상발룬티어와 대학생봉사단, 인천공항소방서 소방대원 여러분께 감사의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앞으로도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해 힘써주세요!

소화함 설치 사진

미니인터뷰

문대경 사진

문대경

(KT&G 인천 상상발룬티어 11기 / 인하대4)
이번 봉사가 상상발룬티어 11기가 되고나서 첫 활동이었어요. 그만큼 의미 깊은 봉사활동을 하고 싶었는데, 상상univ.
인천의 대표 프로그램인 '섬 알리기'와 관련한 아이템을 찾아보던 중, 소방서와 함께 소화기(함) 설치 봉사를 기획하게 되었어요. 섬 지역은 육지와는 달리 소방차 진입이 어렵다고 해요. 소화기 보급률도 낮고요. 오늘 봉사를 계기로 다른 섬에도 소화기를 보급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김태윤 사진

김태윤

(KT&G 인천 상상발룬티어 11기 / 한양대3)
가장 먼저 고마움을 전하고 싶은 분들은 오늘 함께 해주신 소방대원 분들이에요. 소화기 설치에 미숙한 저희들 곁에서 정말 큰 힘이 돼주셨어요. 원래는 마을 어르신들께 염색도 해드리려고 했는데, 상황이 여의치 않아 환경미화로 대신했어요. 다음엔 꼭 저희가 먼저 마음을 열고 다가서겠다고 마음먹었어요. 설치한 소화기가 노후 될 때쯤 꼭 한번 다시 찾아뵙고 싶습니다.
기다려 주실 거죠?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