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따뜻한 나눔에 대한 상상에 답하다. KT&G

검색

검색


다같이 행복하게 미소짓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문화공헌

106개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KT&G 문화공헌, 다같이 행복하게 미소짓는 사회를 만듭니다. 게시물 리스트
공지사항 KT&G Way 문화공헌 이야기
2017-11-03 서툰 21세기를 살아가는 모두를 위해, 영화 <우리의 20세기>
2017-11-02 복고풍 음악과 패션의 유행 탈 준비 퇬니? '바버렛츠' 인터뷰
2017-10-11 기획부터 출판까지 모든 것을 내 스스로! '어바웃북스 프리스쿨'
2017-10-10 우리의 청춘을 노래하다. '모브닝과의 인터뷰'
첫 페이지 이동이전 리스트 이동12345다음 리스트 이동마지막 페이지 이동
직접 만드는 장난감 <오토마타 공작소> 탐방기 게시물
직접 만드는 장난감 <오토마타 공작소> 탐방기_ 2016-03-11 17:26:04
TOP 뉴스레터 신청하기
직접 만드는 장난감 <오토마타 공작소> 탐방기
'오토마타', 들어보셨나요? 오토마타가 도대체 무엇인지, 오토마타 공작소에서는 무엇을 배우는지, 궁금하셨을 분들을 위해 전승일 강사님의 오토마타 작업실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글, 사진. KT&G 상상마당, 서포터즈 THE 11기 김유나

스스로 작동하는 기계, 오토마타 AUTOMATA

작업실 곳곳에는 강사님이 제작하신 다양한 오토마타들이 놓여있었는데요. 이렇게 많은 오토마타를 보다니, 저에게는 굉장히 신세계였답니다.

오토마타란 스스로 작동하는 기계, 즉 다양한 기계 장치로 움직이는 인형이나 조형물을 의미합니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으로는 뻐꾸기시계가 있을 테고요, 조선 시대의 자격루는 우리나라 최초의 오토마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첨부한 동영상을 보면 오토마타가 무엇이며 어떤 식으로 움직이는 것인지 쉬이 이해가 될 거에요.

오토마타 작업실 사진

▲ Poultry in Motion Automata(출처 : 유튜브 Al Conquergood)

오토마타는 고대 그리스와 중국에서부터 시작하여 현대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연구되고 발전되어 왔다고 합니다. 그만큼 다양한 종류의 오토마타들이 있는데요, 캠, 크랭크, 링키지, 풀리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메커니즘을 구성할 수 있다고 해요.

캠 사진

▲ 캠(Cam)

링키지 사진

▲ 링키지(Linkage)

폴리 사진

▲ 풀리(Pulley)

크랭크 사진

▲ 크랭크(Crank)

움직이는 장난감 만들기, 오토마타 공작소

상상마당에서 진행되는 <오토마타 공작소> 강의는 꾸준한 인기 속에 현재 21기를 준비하고 있는 대표 강좌 중 하나로 오토마타의 원리를 배우고 그를 통해 직접 작품을 설계, 제작해보는 워크숍입니다.
저는 총 8주차의 강의 중 본격적인 오토마타 제작의 첫 단계, 캠(Cam) 오토마타의 메커니즘을 배우고 설계하는 강의에 참여해 보았는데요. 캠은 영상에서 본 작품처럼 원형의 바퀴로 모형을 상하좌우로 움직이는 원리로 작동하는 오토마타입니다.

먼저 강사님께서 캠 오토마타의 원리를 먼저 설명해주시고 캠 오토마타의 4가지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해 기본적인 틀을 만드는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첫 단계는 준비된 목재의 표면을 고르게 만드는 사포질 작업!

오토마토 강의 사진

다음은 목재에 구멍을 뚫는 드릴링이라는 작업인데요, 어느 곳에 구멍을 뚫을지를 결정하기 위해 강사님이 제작하신 오토마타를 통해 이론적인 설명을 먼저 해주셨습니다.
눈으로 보면서 들으니 더욱 이해가 잘 되더라고요. 그리고 강사님의 경험을 바탕으로 오토마타를 제작하면서 주의해야 할 점들도 설명해주셨는데 직접 제작을 하는 수강생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었을 것 같아요.
구상한 작품에 적당한 구멍의 위치를 정한 후, 수강생분들이 차례로 본격적인 드릴링을 진행했습니다. 작업실에는 필요한 기구들이 모두 갖춰져 있고 사용법까지 하나하나 알려주시니 작업이 수월하게 진행될 수 있었어요.

오토마토 강의 사진

이제 캠이 들어가게 될 틀을 만들고 구멍에 맞춰 조립합니다. 서로 도와가며 으쌰으쌰 만들어가는 모습이 참 보기 좋았는데요, 어느 정도 모양이 갖춰진 것이 보이시나요? 이렇게 만든 캠과 원하는 모형을 연결하면 캠 오토마타가 완성된답니다.

오토마토 강의 사진

이번 수업을 옆에서 함께 지켜보면서 무엇보다 흥미로웠던 건 내가 원하는 대로 나만의 장난감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저도 장난감 모으는 것을 굉장히 좋아하지만 직접 만들어본 적이 없거든요. 게다가 움직이는 장난감이라니, 다음에 기회가 있다면 저도 끝까지 한번 제작해보고 싶어요!

오토마토 수강생들의 작품 사진

▲ 그간 <오토마타 공작소> 수강생들의 작품

강사님의 설명과 커리큘럼을 잘 따라가다 보면 손재주 없는 저도 왠지 멋진 작품을 하나 만들어 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수업 내내 제작에 열중하고 강사님의 설명에 집중하는 수강생분들의 모습들 또한 굉장히 인상 깊었는데요 이번 강의를 통해 과연 어떤 오토마타들이 만들어질지 기대됩니다!